계절별차량관리

겨울철 차량관리 여름 가을 겨울

① 냉각장치
여름철에 가장 흔한 고장 중의 하나는 엔진과열 현상이다. 엔진 과열의 첫째 원인은 냉각수의 부족으로 발생한다. 장거리 운행시는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층만 상태를 점검하고 보조 탱크에는 2/3정도를 보충한다. 차량정체 등으로 저속에서 과다한 에어콘 사용도 엔진과열의 원인이 된다. 에어콘은 3~10분 간격으로 on, off를 반복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연료장치
연료공급의 불안정으로 시동이 불량하거나 운행중 가속페달의 응답성이 둔할 때에는 연료장치의 점검이 필요하다. 우선 연료휠터는 매년 교환해주고, 오래된 차량은 연료탱크도 청소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전기계통의 일제점검
배터리의 점검은 봄철 차량관리 요령에 준하여 한다. 배터리의 윗면은 항상 청결한 상태로 관리하고 단자와 터미널 연결부위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그리이스를 엷게 발라두면 좋다. 여름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습기가 많기 때문에 전기 배선에 대해서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배선은 견고한지, 벗겨진 부위가 없는지 점검하고 테이프로 잘 감아둔다.

④ 기타
- 엔진오일의 양과 점도 등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보충하고 교환한다.
- 브레이크 오일과 크러치 오일도 오일량을 점검하고 전용오일로 보충한다.
- 자동 및 수동변속기 오일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보충하고 교환한다.
- 타이어의 적정공기압에 신경을 쓰고, 파손여부 및 마모상태도 수시 점검해야 한다.

⑤ 에어컨 작동시 운전은
오르막길을 올라갈 때 교통체증이 심한 곳에서는 엔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급적 잠시동안 에어컨을 꺼두시는 것이 좋음. 에어컨은 시속 40 ~ 50 km/h 의 속도로 달릴 경우의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그 이하의 속도에서는 냉방효과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다.
고속운행중에는 에어컨의 냉방효과가 지나쳐 팽창밸브와 증발기가 얼기 쉬우므로 온도조절기를 약냉으로 놓고 풍량조절기로 실내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오랜 시간 에어컨을 틀면 머리가 아프고 기관지 계통이 아프므로 창문을 열어 공기를 순환시켜야 한다. 특히 너무 에어컨을 심하게 틀면 냉방병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⑥ 여름철 흔한 자동차고장 다섯가지

1. 오버히트

갑자기 수온계가 올라가면서 엔진소리가 요란해지고 엔진룸에서 김이 모락모락 나면서 운전자들을 당혹케 한다. 원인은 엔진의 열을 식히는 냉각장치가 제구실을 못하기 때문. 이 경우 일단 안전한 장소에 차를 세우고 보닛을 열어 냉각수와 퓨즈 상태를 점검한다.
냉각수나 퓨즈의 문제가 인 경우 서머스탯을 살핀다. 오래된 차일수록 서머스탯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 엔진과 라디에이터로 흘러가는 냉각수의 흐름을 차단하거나 열어주는 역할을 하는 서머스탯은 최소한 3년에 한번 교환하는 것이 좋다.

2. 에어컨

가장 중요한 체크 포인트는 가스 상태. 시원하지 않으면 십중팔구 가스가 부족한 상태. 그렇지 않으면 가스가 샌다는 얘기다. 가스 압력을 높이는 압축기의 구동벨트가 느슨해도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다. 가스 부족은 검사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거품이 1~2개씩 지나면 정상, 작은 기포가 흐르면 부족, 창이 흐릿하면 냉매에 습기가 많다는 증거다.

3. 점화장치 고장

키를 돌렸을 때 시동모터 돌아가는 소리가 나지 않으면 점화장치의 시동모터, 배선, 퓨즈 중 하나가 고장난 것이다. 모터는 돌지만 엔진에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는 점화플러그, 연료계통이 원인이다.
타이밍 벨트가 끊어져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타이밍 커버를 벗기고 캠축과 크랭크축을 잇는 벨트를 확인한다. 여기에 문제가 없다면 점화코일, 디스크리뷰터, 고압 케이블등 전기장치에 이상이 있는 것이다.

4. 배터리 방전운전자 부주의로 생기는 대표적인 고장

다른 차의 배터리를 빌려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다. 두 대의 차를 마주 보고 세운 뒤 보닛을 열어 배터리의 같은 극끼리 연결한다.
시동을 걸어 10여분 지나면 배터리가 정상으로 돌아온다. 시동을 건 상태에서 10여분 더 기다려 완전히 충전되면 출발하는 게 좋다.

5. 와이퍼 고장

워셔액 점검이 기본이다. 와이퍼 블레이드(고무층)의 상태를 살피는 일도 중요하다. 여름엔 더위로 고무가 늘어나 자주 찢어진다.
비가 오지 않더라도 이틀에 한번쯤 작동해 블레이드 상태를 살피도록 한다. 와이퍼 암이 풀렸다면 조이고, 워셔액 분출구가 틀어졌을 땐 날카로운 꼬챙이를 넣어 조정한다.

 
카매니저 김양기
010-9095-9001
대표 1666-2181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588 (금오동) 금오상사 / 관리자 : 김양기 / 대표 : 김양기 / 사업자번호 : 127-46-07460
상담전화 : 010-9095-9001 / FAX : 031-841-5990 / 이메일 : enerko@naver.com
copyright ⓒ 와이지카 All rights reserved.